Step 1 - 1차 완화
경보 3단계의 일부 제한이 완화된다: 야외에서 최대 2가구까지, 최대 10명까지만 모일 수 있다. 예: 공원 등에서 만날 수 있다. (되도록 가족 또는 가까운 지인으로 제한한다. 2가구 내에서 10명을 넘지 않아야 한다.) 이때에도 마스크 착용과 2미터 거리두기를 지켜야 한다. 식사 중 마스크를 착용할 수 없을 때에는 물리적 거리 두기를 한다.
유아교육기관(유치원)은 문을 연다. 한 공간에 10명으로 제한되는 등 방역 규정이 적용된다. 학부모, 보호자, 교사는 아이들을 내려주거나 픽업할 때 마스크를 착용한다.
유아교육 교사들은 일터로 복귀 전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현재 간편한 정기검사 방식이 고려되고 있다. (아이들은 백신 접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사들의 정기적인 검사를 통한 감염 예방이 필요하다)
해변 활동, 사냥 등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위해 지역경계 내에서 이동할 수 있다. 마스크 착용, 물리적 거리두기를 한다.
장례식, 결혼식은 10명까지 모임이 허용된다.
Step 2 - 2차 완화
소매점(가게)은 문을 연다(카페/식당 제외). 마스크 착용과 물리적 거리두기 등 방역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도서관, 박물관, 수영장, 동물원 등 공공 시설이 문을 연다.
야외에서 모일 수 있는 인원은 25명으로 늘어난다.
Step 3 - 3차 완화
카페와 식당이 S원칙과 함께 문을 연다. 50명까지 입장할 수 있다. 모임은 야외, 실내 50명까지 허용된다. 미용실 등 밀접 접촉이 일어나는 사업체도 마스크 착용, 물리적 거리 두기와 함께 문을 연다.
정부는 매주 월요일마다 이를 적용할 것인지 여부를 검토한다.
학교 등교
상황이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초,중,고 학교가 문을 연다. 그전까지 학부모들은 12세 이상 자녀들에게 미리 백신을 접종시킨다.
교사와 학생들은 학교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이 모두는 경보 2단계로 가기 전, 3단계의 제한을 부분적으로 완화하는 조치다.
원처치 뉴질랜드 onechurchnz@gmail.com
Copyright(c) Onechur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