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기업혁신고용부는 오늘 신호등 시스템 운영에 대한 지침을 웹사이트 business.govt.nz에 발표했다.
업소를 대상으로 한 지침이지만 백신패스제를 시행하는 교회 등의 시설에도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12월 2일(목) 밤 11시 59분부터 신호등 시스템이 전국에서 동시에 시작되며, 업소들과 교회, 행사/공연장 등은 백신패스제를 시행할 경우 인원 제한이 줄어든다.
* 백신패스제: 출입자의 백신패스를 확인하여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만 입장을 허락하는 제도, 인원 제한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백신패스 확인하기
백신패스제를 시행하는 시설은 입구 또는 입구 근처에서 들어오는 손님(출입자)의 백신패스(My Vaccine Pass)를 확인하고 입장시켜야 한다.
정부의 백신패스 인증 앱(NZ Pass Verifier)을 사용하면 손님의 백신패스를 인증 확인할 수 있다.
인증 앱을 휴대전화에 다운로드한 후 손님이 제시하는 QR 코드 형식의 백신패스를 스캔하면 접종자인지 확인된다. 접종자 인증을 뜻하는 녹색 체크 화면이 뜨면 손님을 입장시키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백신패스 인증 앱 출시... '업소, 행사, 종교 시설들에서 사용 편리' 참조
타인의 것이 아닌 자신의 백신패스를 제시할 책임은 손님(출입자)에게 있다. 손님(출입자)의 신분증 확인은 필수는 아니지만 직원이 요구할 수는 있다.
접종자, 미접종자 모임 번갈아 시행 가능
백신패스제를 시행하는 그룹과 백신패스제를 시행하지 않는 그룹이 한 건물을 번갈아 가며 사용할 수 있다. 단, 각 그룹이 건물을 사용하고 난 후에 청소가 이루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컨퍼런스홀이라면,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의 회의가 열린 후, 청소를 마치고 백신패스 소지자들만 모인 회의가 열릴 수 있다. 백신 접종자 모임인지 미접종자 모임인지 서로에게 명확하게 알리고, 간판 또는 안내 표시를 해야 한다.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들의 회의는 적은 인원만 허용되고, 백신패스 소지자들만 모인 회의는 많은 인원이 허용될 것이다.
신호등 시스템 참조: 뉴질랜드의 '새 코로나19 시스템 표' 한국어로 보세요 (한눈에 쏙, 프린트 가능)
인원 제한
신호등 시스템의 각 단계별로 제시된 인원 제한은 직원/관계자를 제외한 숫자다.
인원 제한은 공간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1미터 거리를 두었을 때를 기준으로 최대한 허용되는 인원이다. 즉, 인원 제한이 최대 100명까지라도, 1미터씩 거리를 두었을 때 해당 공간에 있을 수 있는 사람이 50명밖에 안 된다면 50명까지만 입장이 허용되는 것이다. 면적에 따라 수용 가능 인원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표시 의무
백신패스제를 시행하는 업소/시설은 백신패스(My Vaccine Pass) 소지자만 입장이 허락됨을 알려주는 안내 포스터를 부착해야 한다.
백신패스제 금지 시설
다음의 시설에서는 백신패스제를 시행할 수 없다.
수퍼마켓
약국
모든 의료 시설, 장애인 서비스 시설
사회 복지 시설(social services)
푸드뱅크
주유소
대중교통(항공 제외)
자세한 내용은 정부 웹사이트 business.govt.nz 참조
원처치 뉴질랜드 onechurchnz@gmail.com
Copyright(c) Onechurch. All rights reserved.